지난 10월 오벨로(OBERLO)에서 2021년에 알아야 할 인스타그램 트렌드 10가지를 발표했다.
해외 인스타그램 환경을 바탕으로 한 예측 트렌드이기에, 사용환경 등이 다른 국내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지는 않을 수 있다. 다만, 앞으로의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위해 한 발 앞서 알아보고 적용하면서 브랜드 상황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 인스타그램 스토리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중추
4년 전 출시된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현재 인스타그램 최고의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고 전 세계 수많은 사용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핵심 요소로 여겨지고 있고, 10개 중 거의 8개(78%) 브랜드가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브랜드에 대한 인플루언서 콘텐츠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말한다.(Tribe Dynamics, 2020).
실제 인플루언서들 사이에서도 매우 인기 있는 도구로, 88% 정도가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게시한다고 답하기도 했다.
2021년 가장 있기 있는 인스타그램 트렌드로 보는 이유 중 하나는 2020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의 63%가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훨씬 더 자주 사용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2. 인스타그램에서 릴스(Reels)의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
2020년 8월 출시된 틱톡과 유사한 서비스로 사용자가 15초 길이의 짧은 동영상을 만들고 편집할 수 있다.(Influencer Marketing Hub, 2020).
틱톡의 인상정인 성장과 릴스의 유사점을 감안한다면 릴스가 인기를 얻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릴스가 출시되기 약 한 달 전에 인도는 틱톡을 금지했고, 현재 미국에서도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릴스가 틱톡의 대안으로 떠오르며 2021년 인스타그램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다만, 출시 직후 틱톡을 베꼈다는 좋지 못한 여론들이 많았고, 한국에서도 정식 출시 전이기 때문에 국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에서 활용도가 높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3. 인스타그램 라이브
지난 몇 달 동안 가장 빠르게 성장한 인스타그램 트렌드 중 하나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폐쇄 조치를 함에 따라 비대면 시대가 되었고, 이 때부터 라이브 기능을 적극 활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실제 2020년 4월 인스타그램 라이브 사용량은 한 달 만에 70%가 급증했다고 한다.(Business Insider, 2020).
여전히 코로나로 인한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인스타그램 라이브 기능을 활용할 것이다.
4. 인스타그램 인앱 쇼핑
인스타그램 인앱 쇼핑은 인스타그램 사용자 수와 함께 온라인 쇼핑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2021년에도 주목해야 할 트렌드 중 하나로 꼽힌다.
미국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36%는 취미로 쇼핑을 나열하고, 쇼핑객의 70%가 제품 검색을 위해 인스타그램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인앱 쇼핑 기능이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예상이다.(Facebook, 2019)
※국내 사용자들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제품과 콘텐츠를 많이 찾아보지만, 2018년 국내 출시된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기능이 생각만큼 확대되지 못했던 점을 미루어 볼때, 인앱 쇼핑 기능도 지켜볼 필요가 있다.
5. 인스타그램 탐색 탭
인스타그램 계정의 50% 이상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탐색 기능을 사용한다.(Instagram, 2019)
탐색을 용이하게 하는 탐색 탭 설계 및 바로 가기를 포함하여 인스타그램을 보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어 콘텐츠 탐색에 소요되는 시간과 사용 빈도가 증가할 것이다.
인스타그램 콘텐츠에 대한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인스타그램 탐색 탭에서 브랜드 간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한다.
6. 인스타그램에서의 틱톡, Gif 콘텐츠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전용 플랫폼으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최근 틱톡 챌린지, 다양한 밈, Gif, 특수 효과 등(Hootsuite, 2020)을 활용한 콘텐츠의 인기가 급부상하자 인스타그램에서도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와 유사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빠르게 도입했다.
인스타그램의 모회사인 페이스북에서도 최근 Giphy를 인수하고 인스타그램에 통합하려고 하기 때문에 콘텐츠의 형식을 이미지에 국한하지 않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7. 브랜드 AR 필터 사용
2019년 중반 페이스북이 Spark AR (사용자가 특수 효과 필터를 만들 수 있는 증강 현실 플랫폼)을 공개 한 이후 전 세계 10 억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다.
브랜드들은 고객에게 신선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는데, 여기에는 사용자가 다양한 메이크업 쉐이드 필터를 선택하고 이미지에 적용하여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는 화장품 회사가 포함된다.(Later, 2020)
또한 소비자는 의상을 직접 볼 필요 없이 입어 보거나 집에 물건을 놓는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잠재력을 감안할 때 브랜드 AR 필터는 인스타그램 트렌드로 자리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8. 인스타그램 캐러셀 포스팅
캐러셀 포스팅은 2017년 출시 이후 가장 있기 있는 게시물 형식 중 하나가 되었다.
출시 직후 인스타그램의 모든 콘텐츠 중 3~4 %가 캐러셀로 게시되었고, 2020년 7월에는 이용 수치가 19.4 %까지 증가했다.(Marketing Charts, 2020)
2020년에만 전체 인스타그램에서 캐러셀 포스팅의 점유율이 매월 증가하는 것을 볼 때 캐러셀은 여전히 인스타그램의 주요 유기적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9. 인스타그램의 모금 행사 기능
2020년 3분기 인스타그램은 모금 행사 기능을 출시하면서 사용자들이 개인 모금 행사를 시작하거나 기존 캠페인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Instagram, 2020)
이 기능은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으로 인한 경제 둔화에 대응하여 도입되었으며 사용자가 어려움을 겪고있는 비즈니스를 돕고 지원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마련되었다고 한다.
7개월 동안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만 코로나 바이러스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을 위해 1억 달러 이상이 모금되었다.
경제학자들이 경기 침체가 적어도 몇 분기 더 지속되고 2021년까지도 지속될 것이라고 예측함에 따라 이 기능이 2021년에도 인스타그램에서 인기를 끌 것이라는 예상이다.
10. IGTV
마지막 2021년 인스타그램 트렌드는 IGTV이다.
인스타그램이 긴 형식의 비디오 플랫폼(Social Media Today; Instagram, 2020)에서 광고를 허용할 계획을 발표한 후 사용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예측인데, 콘텐츠 제작자가 IGTV용 긴 동영상 제작을 시작하고 광고 기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물론 브랜드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IGTV 콘텐츠 제작자는 유튜브 사용자와 동일한 비율의 광고 수익을 얻고 있다고 한다.)
--------------------------------------------------------
'광고&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홈술'을 테마로 마케팅하는 주류업계 (0) | 2021.06.08 |
---|---|
[Trend]주관적인 2020년 최고의 광고 TOP3_하반기편 (0) | 2020.12.23 |
[Trend]주관적인 2020년 최고의 광고 TOP3_상반기편 (0) | 2020.12.22 |
[Live commerce]라이브커머스를 위한 기본 장비 준비하기! (1) | 2020.12.16 |
[Live commerce]라이브커머스와 송출 플랫폼을 알아보자! (0) | 2020.12.14 |